본문 바로가기

유니티 ML Agents/머신러닝과 강화학습 코딩

2. 첫 머신 러닝 프로그램 만들기

주피터 노트북 실행


주피터 노트북은 대화형으로 파이썬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대화형 개발 도구이다. 아나콘다를 설치하면 별도의 설치 과정이 필요 없이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다. 파이썬 어플리이션을 개발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지만, 전체 프로그램이 아니라 프로그램의 일부분만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중간에 데이터를 자주 확인해야 하는 데이터 분석 업무에 적합한 툴이다.


주피터 노트북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저장할 디렉토리로 이동한 후 rlearning 실행 환경을 활성화 한 다음 [jupyter notebook]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 윈도우 명령어 창 하단에 주피터 노트북이 실행되는 주소가 나오며 웹브라우저가 자동으로 열리면서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파이썬 프로그램 만들기


새로운 파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측에 있는 New 버턴을 클릭하고 Python3을 선택하면 새로운 창이 뜨면서 Untitled라는 이름의 파일이 새로 생긴다. 이름을 클릭해서 원하는 파일명(mlearning)으로 변경해보자.


hello tensorflow


주피터 노트북 입력 창에 (1) 테스트를 위한 코드를 입력한 후 (2) 상단에 있는 Run 버튼을 클릭하면 (3) 화면 하단에 hello tensorflow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