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 괜찮은 개발자가 되기위한/시작하기

프로젝트란 무엇인가

□ 프로젝트란 무엇인가


○ 프로젝트의 정의


제한된 시간 안에 한정된 자원으로 목표하는 일을 완수해야 하는 작업을 프로젝트라 한다. 프로젝트라고 해서 거창한 것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김대리가 다음달 10일까지 완성해야 하는 일정관리 프로그램도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김대리의 프로젝트


김대리가 혼자 작업해야 하는 것은 투입할 수 있는 자원이 사람 한 명 이라는 얘기다. 다음달 10일이 제한된 시간이고, 일정관리 프로그램 개발이 목표하는 범위라 할 수 있다. 이처럼 프로젝트는 우리 생활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제 좀 더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해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보자


프로젝트의 특징


프로젝트는 일반적으로 네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유일성이다. 프로젝트 결과물은 이전 다른 프로젝트를 통해 똑 같은 결과물이 나온 적이 없는 유일한 것이다. 김대리가 만들고자 하는 일정관리 프로그램 또한 이전에 똑 같은 목표를 가지고 똑 같을 결과물을 만들어낸 사례가 없다. 만일 있었다면 복사해서 사용하거나 구매해서 사용하지 복잡한 과정을 거쳐 새로 만들 필요가 없을 것이다.

두 번째는 일시성이다. 프로젝트는 시작과 끝이 분명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일정관리 프로그램 또한 오늘부터 다음달 10일 까지라는 정해진 기한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지키지 못할 경우 불이익을 받는다.

세 번째는 목적성이다. 프로젝트는 반드시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김대리가 만드는 일정관리 프로그램 또한 직원의 일정관리를 편하게 돕고 전사적으로 통합 관리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는 점진적으로 상세화 된다. 프로젝트는 처음에는 추상적이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구체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일정관리 프로그램 또한 처음에는 머리 속에 대충 이런 기능이 있으면 좋겠구나 하는 생각만 가지고 있다가 기획과 설계 단계를 거치면서 하나씩 구체화 된다.

우리가 몸담고 있는 소프트웨어 분야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프로젝트를 발견할 수 있다. 사실 프로젝트의 개념이 먼저 정리되고 구체화된 분야는 건축/토목분야이다.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


다리 건설, 빌딩 건설, 전쟁, 소프트웨어 개발과 같은 분야들이 모두 프로젝트로 설명될 수 있다. 이 중 가장 극명한 프로젝트는 전쟁이다. 나라의 모든 자원을 동원해 적을 이겨서 모든 땅을 차지해야 한다는 분명한 목표가 있다. 겨울이 오기 전 또는 비축한 군량이 떨어지기 전까지 수도를 함락해야 한다는 정해진 기한도 있다.


그런데 이 중 프로젝트 관리 측면에서 가장 어려운 분야는 어디 일까? 바로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이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는 실체가 없고 사람의 생각을 실물로 구현해야 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실물이 없기 때문에 요구 사항이 자주 변경된다는 점에서 가장 어려운 프로젝트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기법이 가장 정교하게 발달해 있지만, 아직도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 프로젝트 생명주기


프로젝트 생명주기


프로젝트는 발주사에서 프로젝트 기획서라는 기업 내부 문서를 작성하면서 시작된다. 이 문서의 목적은 프로젝트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경영진을 설득하는 것이다. 그 다음 제안요청서를 작성해서 전문 업체에게 회사가 원하는 바가 뭐고 얼마의 금액을 지불할지 알려준다. 제안사는 제안요청서를 보고 자신이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할지 알려주는 제안서를 발주사에 제출한다. 회사는 합리적인 가격에 프로젝트를 누가 잘 수행할지 결정해서 업체를 선정하고 계약하게 된다.


프로젝트 관련된 회사 유형


프로젝트에 대한 계약이 완료되면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준비를 하게 되는데 수주사는 이에 대한 계획을 프로젝트 관리 계획서라는 문서에 담아 발주사에 제출한다. 프로젝트 관리계획서에는 비용을 어떻게 쓰고 인력관리를 어떻게 할거며 시간을 어떻게 나누어서 관리할지에 대한 상세한 계획이 들어가게 된다.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진행할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요구사항 분석이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제안요청서, 제안서, 그리고 업무에서 사용하는 문서를 분석하고 고객과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낸다.

이제 프로젝트 설계 단계로 넘어가는데, 요구사항에 기초해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필수적인 프로세스, 인터페이스, 데이터 설계서를 만든다.


프로젝트 개발은 설계서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을 코딩하는 단계다. 개발자가 코딩하고 설계자가 검토하는 과정 속에서 설계서의 오류가 하나씩 수정되면서 설계서의 품질이 높아지고 프로그램이 하나씩 완성된다.

개발이 완료됐다면 고객과 함께 테스트를 통해 프로젝트의 목적에 알맞은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는지를 검증한다. 이 단계가 완료되면 프로젝트가 종료되고 수주사에게는 비용이 지불된다. 실질적으로 프로젝트는 마무리 된다.

다음 단계부터는 엄밀히 말해 프로젝트 보다는 시스템 운영이라고 하는 게 정확하다. 하지만, IT관련 업무를 위해 프로젝트라는 틀을 사용해서 설명하겠다. 운영 단계에서는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기존에 있는 운영 체계(모니터링, 백업)와 결합된다.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추가된다.


최초 개발 후 일정 시간(5년 정도)이 지나면 시스템은 점차 노후화되기 시작된다. IT환경도 변화되고 비즈니스 환경도 바뀌게 된다. 이 때 담당자는 시스템을 개선해서 계속 사용할 지 아니면 폐기하고 재개발 할 지 결정하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