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생활

울트라에디트(UltraEdit)를 활용한 컬럼 모드 편집

울트라 에디트(UltraEdit)는 텍스트 편집에 있어서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텍스트 편집 프로그램이다. 물론 유닉스 환경에서는 보다 강력한 vi 에디터가 있지만 윈도우에서 사용하기에는 울트라 에디트 보다 좋은 툴은 없는 것 같다. 울트라 에디터는 https://www.ultraedit.com/downloads/ultraedit-download 에서 무료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무료 사용 기간 이후에는 유료 버전으로 바뀌는 단점이 있다. 인터넷에는 울트라 에디트 크랙 버전을 많이 배포하고 있으므로 관심 있는 분들은 구글링으로 찾아보길 바란다.


○ 컬럼모드 편집


울트라 에디트의 가장 강력한 기능 중 하나인 컬럼 모드 편집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편집하고자 하는 텍스트 파일을 열어 Alt+C 를 입력하거나 메뉴에서 [> 열 모드]로 들어가면 컬럼 모드 편집을 할 수 있다.



컬럼 모드에서 5 컬럼을 선택하고 9를 입력하면 글자 전체를 바꿀 수 있다. 라인 수가 몇 개 안되면 별 것 아닌 기능 같지만 수천 수만 라인을 편집하기는 쉽지 않다. 울트라 에디트는 대용량 텍스트 파일을 비교적 가볍게 열 수 있으며 컬럼 모드 편집이 가능하다.


○ 열 삽입/채우기



텍스트를 입력할 컬럼을 선택하고 메뉴에서 [> 삽입/채우기]를 선택하면 한 번에 글을 모두 붙여 넣을 수 있다. 필자가 프로그래밍 작업이나 로그 파일을 편집할 때 경우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