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니티 ML Agents/ML Agents 개념

2. ML Agents 설치 - 아나콘다

아나콘다 다운로드 및 설치


아나콘다는 데이터 사이언스와 머신러닝에 필요한 다양한 파이썬과 R 관련 모듈을 모아 놓은 무료 배포 패키지이다. 파이썬을 사용해서 머신러닝을 할 때 pandas, numpy, tensorflow 등 다양한 패키지가 필요하다. 하지만 아나콘다만 설치하면 이 모든 패키지들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이 다른 프로그램을 추가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


아나콘다 리파지토리 페이지에 가면 다양한 아나콘다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ML 에이전트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호환되는 버전을 설치해야 하는데 ML 에이전트 0.5 버전과는 아니콘다 3 5.1 버전이 적합하다.


다음 사이트에서 https://repo.anaconda.com/archive/ 윈도우 64bits용 아나콘다 5.1 버전을 받아서 설치하자.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클릭하면 설치가 진행되는데 다른 것들은 디폴트 설정으로 놔두고 설치 위치만 변경한다. C:\anaconda3 디렉토리를 만들어서 설치 위치를 지정하자.


아나콘다 환경 변수 설정


설치가 완료되면 환경 변수에 아나콘다 패스를 설정해야 한다. (1) 윈도우 검색 창을 열고 (2) 검색어에 “환경 변수"를 입력하면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다. (3) 편집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시스템 속성 창이 나온다. (4) 환경 변수 버튼을 눌러 환경 변수를 수정할 수 있는 창을 열자. (5) Path 항목을 선택하고 (6) 편집 버튼을 눌려 Path 환경 변수를 편집한다.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입력한 아나콘다 설치 (7) 폴더 C:\anaconda3 C:\anaconda3\Scripts를 입력한다.


ML 에이전트 실행 환경 만들기


아나콘다 설치가 끝났으면 ML Agent 실행을 위한 환경을 구성해보자. ml-agents 실행 환경을 별도로 만들면 다른 파이썬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고 ml agent만을 위한 새로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최근 설치 프로그램 목록을 보면 아나콘다 관리를 쉽게 도와주는 Anaconda Navigator라는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1) Anaconda Navigator를 클릭하자. (2) 좌측에 Environments 항목을 클릭하고 하단에 나오는 (3) Create 버튼을 눌러 환경 생성 화면을 열어보자. (4) 이름 항목에 ml-agents를 입력하고 마지막으로 (5) 생성 버튼을 누르면 환경 생성이 완료된다.


ML 에이전트 실행 환경 활성화


위에서 설정한 ml-agents 환경 우측에 있는 세모 아이콘을 클릭하고 Open Terminal 메뉴를 선택하면 ML Agent를 위한 실행 환경을 오픈할 수 있다. 앞으로 ML Agent를 사용하고자 하면 아나콘다 네비게이터를 사용해 ml-agent 환경을 열어야 한다. 이제 ML Agent 실행에 필요한 패키지를 설치해 보자.


ML 에이전트 실행 환경 활성화(명령 프롬프트 사용)


아나콘다 네비게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ml-agents 실행 환경을 활성화 시킬 수 있다. 아나콘다에서 제공하는 activate 명령어를 사용하는 것인데 먼저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시키고 [activate ml-agents] 명령어를 실행하면 된다.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어떤 방법을 사용할지 선택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