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 괜찮은 개발자가 되기위한/시스템 설계하기

프로젝트 설계 개념

□ 프로젝트 설계 개념


프로젝트 설계란 요구사항 명세서를 기반으로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 인터페이스, 데이터를 정의하고 제어와 연결을 명확히 하여 개발자가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수준의 문서를 만드는 작업이다. 결국 프로젝트 설계의 결과물은 문서 형태로 나오게 된다.


설계는 여러 단계 작업으로 구성되는데 대표적으로 프로세스 설계, 인터페이스 설계, 데이터 설계로 나눌 수 있다. 각 단계는 순차적으로 진행되지만 현재 단계가 완료되면 이전 단계의 산출물이 지속적으로 수정된다. 분석 단계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요구사항이 설계단계에서 도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프로젝트 설계의 개념


프로젝트 설계 과정은 앞에서 설명한 3단계 이외에 세부적으로 여러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한다. 요구분석이 완료되면 먼저 아키텍처를 설계해 시스템 전체적인 그림을 먼저 그린다. 인터페이스 설계가 완료되면 어플리케이션 밑그림을 그리는 어플리케이션 설계서를 만든다. 이 외에도 어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려주는 CRUD(Create Read Update Delete) 메트릭스를 만들고 기존에 있던 데이터를 새로운 데이터베이스에 어떻게 입력할지 계획하는 데이터 전환 설계를 하게 된다. 사용자 요구사항이 시스템 전반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 알려주는 요구사항 추적표를 만들어 검수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


프로젝트 설계 단계는 다양한 프로세스가 있고 많은 산출물이 생산되지만 중소 규모 프로젝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핵심적인 3단계 과정의 산출물을 중심으로 설계 단계를 설명하도록 하겠다.

'더 괜찮은 개발자가 되기위한 > 시스템 설계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 설계  (0) 2018.11.19
인터페이스 설계  (0) 2018.11.19
프로세스 설계  (0) 2018.11.19
프로젝트 설계 개념  (0) 2018.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