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 괜찮은 개발자가 되기위한/시작하기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야 하는 이유

□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야 하는 이유


○ 다른 사람 이해하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사람


프로젝트는 단계별로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각자의 R&R(Role and Responsibility)을 가지고 있다. R&R 속에 각자의 목표, 위험(Risk), 책임과 같은 이해관계가 얽혀있다. 프로젝트를 이해한다는 것은 R&R를 이해한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고 어느 부분에서 제일 스트레스를 받으며, 이 부분에서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면 진정으로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서 다른 사람은 나의 고객이다. 물건을 파는 사람만 고객이 있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만 보고 일하는 사람도 고객이 있다. 나에게 개발을 의뢰하고 내가 만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이 고객이다. 고객은 나를 평가한다. 고객의 평가가 회사에서 나의 위치와 연봉을 결정하게 된다.

 

○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커뮤니케이션 관련 지식


프로젝트에서 상대방과 원활한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지식이 필요하다. 먼저 상대방이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야 한다. 상대방이 사용하는 용어를 모른다면 계속 질문을 해야 하고 그러다 보면 자신이 평가 절하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도메인 지식은 제안서와 제안요청서 그리고 인터뷰를 통해 얻을 수 있고, 전문 기술은 본인이 맡은 일을 열심히 하게 되면 자연스레 익을 수 있다. 하지만, R&R과 프로세스, 용어에 대한 이해는 프로젝트와 관련된 오랜 경험 속에서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한 단계 높은 기술자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을 조금 단축시킬 수 있을 것이다.

 

○ 넓은 시야 확보


Enterprise IT 관련 지식 영역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하지만, 너무 자신의 일만 열심히 하다 보면 주변에 있는 다양한 것들을 볼 수 없고 내 일이 가장 중요하다는 편협한 시각을 갖게 될 수 있다. 특히, 컴퓨터만 바라보고 일하는 프로그래머는 그런 실수를 범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내가 좀 더 가치 있는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앞으로 나에게 어떤 업무가 떨어질 지, 앞으로 어떤 기술이 필요할지 그리고 상대방이 얘기는 안 하지만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상대방이 중요한 부분을 놓치고 있는 것은 없는지 이런 것들을 알 수 있어야 한다. 이러 능력이 발현되려면 넓은 시야를 가져야 한다. 넓은 시야를 갖기 위해서는 기업 IT 분야에 어떤 업무가 있고 어떤 일을 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전직을 위한 준비

IT 관련 직무들


직업을 선택할 때 자신의 적정을 잘 알고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아무리 하고 싶은 일을 하게 되었다고 해도 막상 해보면 이건 내일이 아니다 싶은 경우가 많이 있다. 이 때 우리는 부서를 이동하거나 이직을 결심하게 된다. 이직은 새로운 기업에서 다른 문화와 사람에게 적응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보다 위험이 적은 부서 이동을 많이 선택하게 된다.

부서 이동 또한 쉬운 일은 아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한 사람이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되어 생산성을 높여 주기를 바라지만 새로운 업무를 시작하면, 처음부터 다시 배워야 하기 때문에 부서 이동에 대한 승인을 잘 해주려고 하지 않는다.

이럴 경우 프로젝트 전체 라이프 사이클을 이해하고 다른 업무에서 필요한 전문 기술을 알고 있다면, 6개월에서 1년 정도 미리 준비하고 회사에 내가 얼마나 준비되어 있고 그 업무를 잘할 수 있는지 어필할 수 있다면 전직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다.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