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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ML Agents/ML Agents 개념

6. ML Agents 기본 예제 - 실행 하기

3DBall 열기


프로젝트 뷰에서 다음 경로 Assets > ML-Agents > Examples > 3DBall > Scenes 에 있는 Scenes 폴더를 선택하면 3DBall 씬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파일을 열면 계층 뷰와 씬 뷰에 3DBall 관련 내용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DBall 실행


플레이 버튼을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자. 공을 그대로 바닥으로 떨어트려 게임이 계속 다시 시작하는 것을 확인해보자. 평면(Plane)을 조정해서 공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사용자가 12개의 평면을 모두 조절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이제 평면에 지능을 부여해서 공을 어떻게 컨트롤하는지 살펴보자. 여기에서는 미리 학습된 모델을 사용해보도록 한다. 프로젝트 뷰에서 Ball3DAcademy 아래에 있는 Ball3DBrain를 선택하면 익스펙터 뷰에서 속성을 변경할 수 있다. 중간쯤에 있는 Brain Type Internal로 변경하자. Internal 타입은 미리 학습된 모델을 사용한다는 의미이다. Brain Type에 대해서는 뒤에서 자세히 다루겠다.


플레이 버튼을 눌러 게임을 실행시키면 평면이 자동으로 조절되고 공인 바닥으로 떨어지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